연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3ㅣ이곳을 모르면 진짜 후회합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2023년 최신으로 업데이트 된 경기도 연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3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경기도 연천 가볼만한곳이 어떤 곳인지 궁금하신가요? 그럼 시작해볼까요?

1. 재인폭포

재인폭포
재인폭포 (출처: 연천군청)

1.1 장소 소개

첫번째 경기도 연천 가볼만한곳인 재인폭포는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고문리 산21에 위치하고 한탄강 근처에 있으며 길이 100m, 너비 30m, 높이 18m 정도입니다.

재인 폭포의 전설은 옛날 줄타기를 잘하던 재인에게 아름다운 부인이 있었는데, 이 고을 수령이 부인을 탐하여 재인을 죽이자 재인의 부인은 수령의 코를 물고 폭포에서 자결하였고 그 뒤 재인 폭포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전망대에서 폭포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는데, 사람이 많이 이용할 때 흔들린다는 민원이 잦아 2018년 7월 현재는 무기한 폐쇄되어 있어 전망대에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재인폭포에는 특이하게 주차장에 관광지 안에서 쓸 수 있는 무료 우산 겸용 양산이 비치되어 있는데, 가보면 왜 필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1.2 입장료 및 주차 정보

재인폭포의 입장료, 주차장은 무료입니다.

운영시간

하절기: 매일 10:00 – 17:30

동절기: 매일 10:00 – 16:00

문의 전화는 031-839-2277입니다.

1.3 대중교통

재인폭포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방문할 수 있습니다.

동두천역 또는 소요산역에서 53-5번 또는 39-2번 버스를 타고 전곡재래시장앞 또는 연천군청년센터.전곡읍사무소앞에서 하차 후, ‘전곡 코리아약국’ 앞 버스터미널에서 56번 버스를 타고 ‘대흥슈퍼’에서 하차해서 도보로 이동하면 됩니다.

1.4 재인폭포 규정

재인폭포에는 폭포를 바로 앞에서 볼 수 있는 공간이 있지만, 경관 보전과 관광객의 안전을 위해 일정 거리에 출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1.5 편의시설

재인폭포에는 주차장, 화장실, 장애인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려견의 입장은 불가능하며, 와이파이 사용도 불가능합니다.

1.6 추가 정보

재인폭포는 원형극장처럼 둥글게 펼쳐진 현무암 주상절리를 배경으로 18.5미터 높이에서 쏟아져 내려오는 물줄기는 에메랄드 빛으로 고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재인폭포는 원래 현무암으로 구성된 용암대지 위로 지장봉에서 흘러내리던 계곡물이 흐르면서, 침식풍화되어 폭포가 되었습니다.

위치



2. 태풍전망대

태풍전망대
태풍전망대 (출처: 연천군청)

2.1 장소 소개

두번째 경기도 연천 가볼만한곳인 태풍전망대는 경기도 연천군 중면 횡산리 산 109에 위치하며, 천하무적 태풍부대에서 1991년 12월 3일 건립한 것으로, 서울에서 약 65km, 평양에서 약 140km 떨어진 중면 비끼산의 가장 높은 수리봉에 위치합니다.

태풍전망대는 휴전선까지 800m, 북한 초소까지는 1,600m의 거리에 떨어져 위치하고 155마일 휴전선상 북한과 가장 가까운 전망대로 유명합니다.

또한, 태풍전망대에는 국군 장병들이 종교 집회를 가질 수 있는 교회·성당·성모상·법당·종각 등이 있고 북녘에 고향을 두고 떠나온 실향민의 망향비와 한국전쟁의 전적비, 6.25참전 소년전차병기념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전시관에는 이 곳으로부터 2km 떨어진 임진강 필승 교에서 수습한 북한의 생활필수품과 일용품, 그리고 휴전 이후 수십 회에 걸쳐 침투한 무장 간첩들이 이용한 침투 장비 일부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2.2 입장료 및 주차 정보

주차료, 입장료가 무료이며, 입장 시간은 09:00~16:00 매주 화요일 마다 휴무입니다.

출입 시에는 신분증을 제시해야 하여, 단체 관람 시에 출입자 명단을 미리 작성하면 출입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출입 후에는 안내에 따라 행동해야 하며 개별 행동은 삼가야 합니다.

2.3 볼 수 있는 것들

전망대에서는 DMZ 안을 흐르는 임진강과 북한의 오장동 농장, 4월 5일댐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월동하는 두루미 무리들도 볼 수 있습니다.

전망대 앞에는 6.25 전쟁 당시 격전지로 유명한 베티고지와 노리고지가 있습니다.

2.4 시설 정보

태풍전망대에는 교회, 성당, 성모상, 법당, 종각 등이 있고 망향비, 6.25 전쟁 전적비, 6.25 참전 소년전차병 기념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또한, 북한의 생활물품과 무장 간첩들의 침투 장비 일부가 전시되어 있는 전시관도 있습니다.

6.25 전쟁 전적비
6.25 전쟁 전적비 (출처: 연천군청)

2.5 태풍전망대 규정

태풍전망대는 사진 촬영이 엄격하게 통제되며, 특히 북한 쪽을 향해서는 카메라를 드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는 우리 군의 기밀 유지와 북한군을 자극할 빌미를 주지 않기 위함입니다.

2.6 추가 정보

태풍전망대에는 6.25 전쟁 당시 격전지로 유명한 베티고지와 노리고지가 있습니다.

노리고지라 불렸던 산 정상에는 전쟁 당시 1㎡에 4,500발의 탄약이 쏟아져 산의 높이가 5m 가량 낮아졌고, 거기서 흘러내린 토사가 둥근 보름달 같던 용소를 메워 지금의 반달 연못이 되었다고 합니다.

위치


3. 전곡선사박물관

전곡선사 박물관
전곡선사 박물관 (출처: 경기문환재단)

3.1 위치와 특징

세번째 경기도 연천 가볼만한곳인 전곡선사박물관은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고문리 산21에 위치하며, 1978년 동아시아 최초로 아슐리안 주먹도끼가 발견되면서 동아시아 구석기 문화를 새롭게 이해하려는 시도를 불러일으켰던 선사박물관입니다.

원시 생명체의 신비로운 곡선을 모티브로 건립된 전곡 선사박물관은 실물 비례의 다양한 구석기시대 조형물과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관람객들이 쉽고 즐겁게 선사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체험형 박물관이다.

상설전시실 주요코너에서 시간여행이 가능한데 바닥에 표시된 시간의 선(점선)을 따라 전시실에 들어서면 전곡의 주먹도끼, 인류진화의 위대한 행진, 사바나의 최초인류, 최초의 아시아 이주인, 추가령지구대 고인류의 터전, 전곡의 지증, 선사시대의 문화와 믿음(동굴벽화), 극지로 가는 구석기인, 고고학 체험센터, 몰핑스테이션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 중 몰핑스테이션은 RFID카드를 이용해 각 진화 단계별 인류들과 자신의 모습을 합성시켜 자신이 선사시대에 어떤 모습이었을지를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에게 굉장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3.2 이용 정보

전곡선사박물관은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독특한 건물의 외형은 원시 생명체인 아메바와 미래 지향적인 우주선 모양을 형상화한 것입니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관람 시간 – 10:00 ~ 18:00, 월요일과 1월 1일, 설날·추석 당일은 휴관입니다.

3.3 전시 내용

전곡선사박물관에는 인류의 진화 과정을 보여주는 모형이 행진하듯이 늘어서 있습니다.

또한, 초기 인류 화석 중 하나인 사헬란트로푸스차덴시스(별칭 투마이)부터 학창 시절에 달달 외운 오스트랄로피테쿠스, 호모에렉투스, 호모사피엔스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인류진화 과정 모형
인류진화 과정 모형 (출처: 경기문화재단)

3.4 체험 학습장

전곡선사박물관에는 고고학체험실(인터스코프) 등 주요 관람 시설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선사시대의 모습을 모형으로 만들어 놓아 인증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곡 구석기나라 여권’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이 박물관을 더욱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3.5 추가 정보

전곡선사박물관 근처에는 한탄강관광지와 임진물새롬랜드, 연천 숭의전지, 연천 당포성 등 다양한 관광 명소가 있습니다.

이곳들은 야영장, 산책로, 놀이 시설 등 다양한 휴양 시설을 갖추고 있어 전곡선사박물관 방문 후에도 즐길 거리가 많습니다.

 

전곡선사박물관 이용안내 사이트

위치


1 thought on “연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3ㅣ이곳을 모르면 진짜 후회합니다”

Leave a Comment